> 학습

학습

나를 찾아 떠나는 행복여행 - 행복 심리학

4.63 (54명 참여)
강의 수
1개 학습 4 차시
수료기준

진도율 60% 이상

신청기간
상시
학습기간
상시
학습시간
4 시간
강사
배지석
학습
과정소개

여러분 행복한 삶을 원하시나요? 많은 사람들은 지금도 자신이 행복하길 바라면서 하루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일상 생활에서 행복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행복할 수 있을까요? 여기에 행복 심리학의 지혜가 모여 있습니다.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행복한 경험을 안내합니다.
<나를 찾아 떠나는 행복 여행>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학습하실 수 있습니다.

1차시. 행복한 나를 만나다. - [행복 만나기]
2차시. 내가 원하는 행복한 삶이란? - [향유하기]
3차시. 의미있는 삶이란? - [강점찾기]

학습목록
학습 1.

나를 찾아 떠나는 행복 여행 - 행복 심리학 (4개 차시) 학습 소개

강사소개

배지석

저는 심리학, 심리치료교육을 전공하고 다양한 현장에서 이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제가 실천하는 심리학, 상담, 심리치료, 심리극은 '나, 너, 우리, 세상을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도록 안내'하는 시간입니다. (다시) 여러분의 마음을 (다)정한 (시)선으로 만나겠습니다. 행복 심리학으로 지금-여기에서 좋은 추억을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현) 마인드온 심리연구소 대표
현) 마인드온 심리상담센터장
- 경기도 지식캠퍼스 우수 도민강사
-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상처받은 순간으로 돌아가야하는 이유' 강연자

- 한국 심리극 역할극 상담학회 정회원
- 심리극 역할극 전문상담사 1급
- 월간HRD BEST 힐링강사 선정

1.당신의 삶의 가치는 무엇입니까?

가장 어려운 '질문'이네요. 제가 살면서 다양한 어려움을 경험할 때마다 떠올렸던 질문입니다. 나는 어떤 삶을 살 것인가? 세상이 말하는 '물질의 풍요'와 '명예', '안정감'이 있는 삶을 살것인가? 아니면 '나'로서 살 것인가?입니다. 저의 삶의 가치는 남들이 가는 길과는 다른 '나'로서 삶을 사는 것입니다. 이 가치가 담고 있는 길은 어렵고 험난합니다. 누구도 인정해주지 않고, 관심과 지지도 없기도 합니다. 제가 선택한 '삶'이 외롭고 힘겹기도 합니다. 다만 '선택'할 수 있었기에 '만족'합니다. 선택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 '삶의 의지'가 담겨 있는 시간이야말로 '행복의 전제가 담긴 삶의 가치'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저는 그래서 부족하고 모양새는 나지 않아도 제 삶이 만족스럽다고 생각합니다.

2. 상담자, 치료자, 교육자로서 삶은 어떤가요?

저는 직업인의 모습이 완성된 것이라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우선 상담자, 치료자, 교육자라고 해서 특별한 삶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그 속을 들여다 보면 내용물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결국 제가 좋고, 즐겁고, 행복하기 위해서 이 직업을 선택한 것입니다. 스스로 어느 정도 만족스럽다고 생각하는 직업을 선택하여 살다보니 '삶'으로서 받아드리고 살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가 앞으로 살아갈 미래는 한 가지 직업으로 평생을 살아가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자신을 비추고 보여줄 수 있는 '거울'처럼 우리의 직업도 삶의 이야기의 흐름에 맞게 변화하고 적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마찬가지 일것입니다.

3. 왜. 심리극을 좋아하십니까?

우연입니다. 처음부터 심리극을 좋아하지는 않았습니다. 매우 잘하지 못했고. 부족합니다. 지금도 그 능력이 뛰어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정도 기본기를 만들어가고 익숙한 방법을 배워 나가는 중입니다. 기본기를 만들고 실천해 나가고 있는지 10년 정도 시간이 흘렀습니다. 인생 100년을 생각했을 때 10년은 매우 짧은 시간입니다. 심리극은 제가 힘들 때 옆에서 '나 힘들다.'라고 말할 수 있게 해준 작은 창문이었습니다. 그 창문을 열고 소리를 크게 질를 때 참 시원했습니다. 그 때 "심리극이 참 좋구나."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꼭 심리극이 아니어도 우리는 압니다. 좋은 음식을 먹다보면 좋아하는 사람들과 나누고 싶다는 마음. 그 마음이 지금 '심리극 전문가'로 활동하기 까지 제 마음을 이끌어 주었습니다.

4. 우리는 왜 살아야 합니까?

질문이 잘못되었습니다. 왜 살아야 하는지는 아무도 설명해주지 못합니다. 지금 살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살아야 합니다. 살아야 하는 이유는 '생명'이 있기에 오직 살아야합니다. 이제 '왜'살아야 하는지보다 '어떻게'살아야 하는지 고민해야 합니다. 생각이 달라져야 행동이 나옵니다. 답이 나오지 않는 질문은 '생각'만 많아 집니다. 꼬리를 물고 헤매는 질문으로 자신을 어지럽게 만들지 않아야 합니다. 지금을 열심히 행동하며 살아야 합니다.

5. 당신의 꿈은 무엇입니까?

제 꿈은 '지금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우리는 살다보면 근심, 걱정, 불안, 우울합니다. 사람은 살다보면 주어지는 상황과 결과에 따라 기분과 생각, 행동이 변화하고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경험합니다. 이것은 아주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이 과정에서 대다수의 사람들이 '지금'을 잘 살아가기 어려워 합니다. 이 또한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지금을 살아가는 것이 그 만큼이나 어려운 일입니다.' 다행인 것은 아침에 해가 뜨고 밤에 달이 뜨는 일처럼 인간은 반복되는 일상을 살아 나갈 것입니다. 이 때에 평범한 일상에서 중심을 잡고 '지금-여기에서'에서 '흔들리는 나'를 그대로를 볼 수 있는 힘이 있어야 합니다. "아. 내가 지금 마음이 흔들리는 구나." 자신을 그대로 직면하고 수용할 때에 '지금-여기'를 살수 있습니다. 지금 여기를 살아간다는 것은 '나로서.' '자녀로서', '부모로서', '직업인'으로서 삶을 만족스럽고 기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저는 이 과정이 참 어렵다고 생각하지만 이를 믿습니다.